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

무릎 안펴짐, 무릎관절 안펴지는 무릎통증, 퇴행성관절염 스트레칭 방법

by 올그레이트 2024. 2. 17.
반응형

무릎에 잘 펴지지 않고 오다리 변형성 무릎관절증이 심각한 모친이 서울대학교 무릎수술을 예약하시고 기다리고 있으시다.

 

수술 전에 막연히 하체근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걷기, 아쿠아로빅, 요가 등 운동량을 증가하시라고 말씀만 드렸지 정확한 병명과 무릎통증의 원인을 잘 알아보지 않았었다.

 

도서관 서적과 다음, 네이버, 구글 등 포털검색을 통해서 변형성 무릎관절증(오다리)이 어머니의 무릎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알았다.


퇴행성무릎관절염과 오다리가 동시에 악화된 어머니는 밤중에 주무시다가도 무릎이 아파서 잠에서 깨는 일이 빈번하시다.

 

아마도 염증이 동반된 무릎이 굳어진 후 잠결에 다리를 무의식적으로 펴는 동작을 하다가 찌릿하는 무릎통증을 강하기 느끼면서 잠에서 깨시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가정에서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치료법은 체중을 줄여서 무릎의 부담감을 줄이고, 무릎 주변의 하체근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오랜 기간 오다리로 잘못된 걸음걸이와 생활습관(다리 꼬거나 교차하는 자세)이 끼친 영향이 커 보이기 때문에 다리를 교정하면서 굳어진 무릎을 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형성 무릎관절증 (오다리)

흔히 오다리라고 불리는 '변형성 무릎관절증'은 말 그대로 오(0)자 모양으로 다리와 무릎이 휘어지거나 뒤틀리는 것을 의미한다.

 

오다리 환자를 방사선촬영(X레이)을 해보면, 무릎의 안쪽 뼈가 거의 닿다시피 붙어있는 형태를 보인다.

 

이는 무릎의 연골이 닳아서 뼈 사이가 좁아진 이유도 있지만, 다리가 오자로 휘면서 무릎의 바깥쪽(외측)에 비해 안쪽(내측)의 틈새(연골)가 상대적으로 좁아지면서 부하와 염증이 잘 유발된다. 


 

안 펴지는 무릎 오다리 교정 스트레칭

위 사진처럼 적당한 굵기의 두루마리 휴지를 이용하여 무릎스트레칭을 해주면 굳어져서 잘 펴지지 않는 무릎이 호전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반복해줘야 한다. 처음에는 중간 굵기의 두루마리휴지를 이용하고, 익숙해지면 점점 굵기를 굵게 하자.

 

이때 무릎과 다리의 체중이 가급적 80% 이상 두루마리에 실리도록 하자. 그리고 천천히 지긋이 다리를 펴는 동작을 반복하자. 

 

절대 무리하여서는 안되고,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날마다 꾸준하게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꼭 두루마리휴지가 아니더라도 수건을 이용하여도 되고, 요가나 스트레칭할 때 사용하는 폼 롤러를 사용하여도 좋다.

 

 

무릎 관절염에 좋은 식품, 무릎통증 완화 정보.

 

관절염 염증에 좋은 식품, 염증 완화 음식 정리 (폴리페놀 성분)

우리 몸속의 염증을 줄여주는 대표적인 성분의 물질은 폴리페놀이다. 염증을 만들어내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기능을 하는 것이 폴리페놀이다. 폴리패놀이라는 물질은

allgreat.tistory.com

입으로 숨쉬면 안되는 이유. 코호흡이 건강한 습관.

 

입호흡 폐호흡(코호흡) 차이 비교, 입으로 숨쉬면 안되는 이유

질병과 염증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입호흡을 지적하는 의학자들이 많다. 관련 내용은 포털 검색이나 책 등을 통해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입호흡이 건강에 안 좋고, 코호흡이 건강에 좋은 바람

allgrea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