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갑상선

미국(USA) 갑상선협회(ATA) 갑상선암 결절 세침검사 권고안

by 올그레이트 2023. 3. 18.
반응형

미국인이라고 갑상선이 특별한 것도 아니고, 우리나라 갑상선암 환자라 해서 수술 기준이 크게 다를 이유가 없다고 본다. 정말 미국인과 한국인의 갑상선은 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차이가 클까? 그렇다면, 암을 포함하여 다른 질병 역시 다른 치료법으로 적용해야 할 건데, 실제는 인종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나라 보다 의료 선진국인 미국 의료계가 갑상선암을 어떻게 바라보고 치료 방향을 정하고 있는 알아둘 필요가 있다. 특히, 갑상선암 환자와 그 가족들은 미국 갑상선협회에서 권고안으로 제시한 갑상선암과 갑상선 결절에 대한 검사(세침검사 포함) 및 수술 필요성에 대한 가이드라인들 숙지하기를 권한다.


 

미국 갑상선협회는 갑상선 결절 어떻게 진단할까?

반응형

미국 갑상선협회는 갑상선을 손으로 만졌을 때 감지된 결절을 초음파로 확인된 결절과 동일하게 악성 위험이 있다고 바라본다. 우리나라 역시 촉지되는 갑상선 결절은 후속적으로 추가 검사를 통해서 악성여부를 확인한다.

 

여기까지는 양 국가가 비슷하나, 미국은 일반적으로 1cm 미만의 결절은 가급적 평가하지 않으며, 반대로 1cm 이상의 결절은 갑상선암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와 평가를 한다. 

 

갑상선 결절을 지닌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검사가 필요한 1cm 미만 결절이 있기도 하다. 매우 이례적인 경우이기는 하지만, 1cm 미만 결절일지라도 전이되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특이한 케이스로 해석된다.

 

미세한 크기의 갑상선암을 검사하고 치료하려고 애쓰는 것은 대체로 득보다 실이 많다. 갑상선에 생긴 결절은 대체로 위험성이 낮으며, 갑상선암으로 진단된다 하여도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치료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무증상 갑상선 결절, 적합한 검사와 평가는?

건강검진 등 우연히 발견된 갑상선에 생긴 1cm 이상의 무증상 결절혈청TSH 수치를 측정한다. 혈청 TSH가  정상수치 이하면, 갑상선결절이 과기능, 동위기능, 기능하지 않다고 본다.

 

과기능 결절은 대체로 악성이 아니므로, 세포학적인 평가가 불필요하다. 또한, 확실하게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있어도 추가적인 평가를 요하지 않는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 갑상선 결절이 발견된 초기에는 TSH를 측정한다.

- 혈청 TSH가 정상수치 이하로 나타나면, 방사성 핵종 갑상선스캔을 실시한다.

- 혈정 TSH가 정상 또는 상승으로 나타나면, 방사성 핵종 갑상선 스캔을 실시하지 않는다.(적극 권고)


갑상선초음파검사

갑상선에 결절이 발견되거나 의심될 경우, 갑상선 초음파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갑상선 전체를 스캔하여 모든 결절의 사이즈, 위치, 에코, 석회화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결절과 연관된 초음파상 특징과 패턴은 악성의 위험성을 파악하고 결절의 크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갑상선초음파검사 결과를 토대로 세침검사(FNAC) 정보를 환자에게 안내하여 환자가 결정하도록 한다.

 

 

미국 갑상선협회(ATA) 갑상선 세침검사(FNA) 권고안

세침검사(FNA) 크기 컷오프 결절 상태 악성 위험도
1cm 이상 FNA 권장 저에코 고체 결절, 부분 낭성 결절, 저에게 미세 석회화 결절 등 70~90%
1cm 이상 FNA 권장 미세석회화, ETE, 부드러운 가장자리 지닌 저에코 고형 결절  10~20%
1.5cm 이상 FNA 권장 동일에코(Isoechoic) 또는 고에코 고체 결절, 미세 석회화 없는 결절, 부분적 낭성 결절, 불규칙한 ETE 등 5~10%
2cm 이상 FNA 권장 위 의심내용 없으며, 초음파검사 소견 없는 부분 낭성 결절 3% 이하
권장 안함 고체성분 없는 낭성 결절 1% 이하
반응형

결절의 사이즈가 1cm 이상으로 의심되는 패턴 가능성 높은 결절은 악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세침검사(FNA)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갑상선 이외로 확장, 경부 림프절 또는 원격전이 증거가 없는 1cm 이하의 미세 갑상선 유두암은 일반적으로 무통성 경과를 보이나, 환자의 연령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미세침흡인검사(FNA) 생검으로 입증된 갑상선 유두암(유두상 갑상선암)이 확인된 일본의 환자 1235명을 관찰한 연구에서 원격 전이나 사망에 이르는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곧 우리나라 갑상전 전문의들이 수술건수를 올리기 위해서 흔히 환자에게 겁을 주는 전이 및 사망 위험성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 갑상선암 종양의 성장 및 림프절 전이 등 새로운 위험요인의 출현은 60세 이상 환자에 보다는 40세 미만의 환자에서 높게 발생했다.

 

그러므로, 갑상선초음파 검사에서 의심스러운 1cm 미만의 결절이 갑상선 외부로 확장되는 증거가 발견되지 않으면, 세침검사(FNA)를 진행하기보다는 초음파검사를 보다 정밀하게 실시한 후 추적관찰을 결정하기를 권한다. 다만, 환자의 연령과 비수술에 대한 불안감 정도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2015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Management Guidelines for Adult Patients with Thyroid Nodules and Differentiated Thyroid Cancer

갑상선암 수술만 하려는 한국.

 

갑상선암 진단, 수술만 하려는 한국 / 갑상선 절제술 자제하는 미국

포스팅에 앞서 먼저 간단한 질문을 던져본다. 스스로 답을 내려보길 바란다. 아마도, 대부분 정답을 맞힐 거다. "전 세계에서 의학이 가장 발달한 국가는 어디일까?" "한국과 미국 중, 어느 나라

allgreat.tistory.com

우유 부작용 정보.

 

우유 부작용 및 단점, 암발생 유발하는 우유단백질 (갑상선암, 유방암)

회사 건강검진 갑상선검사에서 결절이 발견된 것을 시작으로 최종적으로 대학교병원에서 갑상선암을 진단받았다. 이후 여러 대학병원을 다녀보았으나, 한결같이 갑상선 명의라는 의사들은 수

allgreat.tistory.com

블랙박스 신고로 범칙금.

 

교통 위반사실 통지 과태료부과 통지서 (깜박이 블랙박스신고) / 범칙금 선택

과태료(범칙금) 사전통지서 전혀 반갑지 않은 우편물이 영등포경찰서장 명의로 보내왔다. 잘못한 거 하나 없는데 왜 나에게 경찰이 우편물을 보내왔을까 의아해하며 "잘못 보냈겠지~ 설마 출석

allgrea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