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일상다반사

블랙박스 교통위반 신고 방법, 안전신문고 신호위반 제보 범칙금 단속

by 올그레이트 2024. 7. 18.
반응형

최근 아이와 동물원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집에 가던 중 신호위반으로 과속하는 자동차와 충돌 직전까지 갔었던 아찔한 일이 있었다.

 

과속 신호위반한 차와 깻잎 한 장?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대형사고를 면했고, 나와 가족들은 놀란 가슴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었다.

 

당시 교통위반 자동차를 곧바로 뒤쫓아 갔었지만, 아이를 태우고 있기도 하였고, 계속 그 놈(위반차)을 쫓아가다가는 나 역시 똑같이 교통법규를 위반해만 했었다.

 

무엇보다, 우리 가족의 안전을 담보로 무책임한 행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추격을 멈추었다.

 

(그 놈을 뒤쫓으면서 무의식적으로 내뱉었었던, 욕설과 비속어에 우리 아이가 얼마나 놀랐을까 싶다. 부끄러운 부모의 모습을 보였던 것에 미안하며 반성한다.)

 

하마터면 우리 가족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었던 신호위반 운전자를 보복하고 응징하고 싶었지만, 마땅한 방법이 없었다.

 

그때 마침 '블랙박스 신고'가 떠올랐다!

 

어디서 보고 들은적 있었던 블랙박스 영상자료로 교통위반 자동차를 신고하는 제도 말이다!

 

정말 간단 간편하게 교통위반 신고앱으로 신호위반 교통위반자에게 불이익(범칙금, 벌금?)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반응형

신호위반 블랙박스 신고 방법

제일 먼저 휴대폰에서 생활 속 안전 위험요소를 신고할 수 있는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자!


블랙박스로 신호위반 차량을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안전신문고' 어플을 실행했을 때 첫 화면이다.

 

교통위반 신고앱 안전신문고 상단 중앙의 '자동차 교통위반' 카테고리를 클릭하자!


'자동차 교통위반' 항목을 누르면, 신고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나의 경우 바퀴가 4개 달린 승용차의 신호위반을 신고할 목적이었으므로 '교통위반(고속도로 포함)'을 클릭했다.


여기서부터는 스마트폰을 사용할줄 아는 분이라면 누구나 순서대로 관련 정보들을 입력하고, 블랙박스에 저장되어 있던 교통위반 증거영상과 사진을 첨부해 주면 된다.

 

교통위반 유형선택, 사진 동영상 추가, 발생지역 입력, 위반내용, 위반차량번호, 발생일자 및 시간까지 길어야 5분 이내로 마칠 수 있다.


안전신문고 블랙박스 영상 신고 입력을 모두 끝마쳤다면, 위 화면처럼 안전신고가 접수되었다는 확인창이 뜬다.


안전신문고 교통신고 결과 조회

안전신문고 어플 앱을 통해서 모바일로 교통위반 신고를 하였다면, 신고처리 진행상황결과를 조회해볼 수 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으로 접속하여 조회하는 방법도 있지만, '비회원 확인'으로도 조회가 가능하다.

 

우측 상단의 '비회원 확인' 항목을 누른 후 휴대전화 번호 인증을 통해서 '나의신고 조회'를 간단히 할 수 있다!


짠! 올해 6월부터 최근까지 안전신문고를 통해서 신고한 결과와 진행상황이 나왔다.

 

총 5건 신고해서 답변완료 4건, 진행 중 1건임을 확인하였다.

 

앞으로도 무고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교통법규 위반차량을 신고할 테다!

 


내가 블랙박스 신고로 교통법규 위반자를 적극적으로 신고하게 된 계기가 있다.

 

아이와 함께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신호위반으로 횡단보도를 통과하려던 자동차에 충돌하기 직전에 가까스로 사고를 면했었던 아찔한 경험을 했었다.

 

그 후 내 차를 운전하면서 위험하게 신호위반, 과속 등 교통위반하는 차들을 블랙박스 영상자료로 공익신고를 하였다.

 

하지만, 이전까지 사용했었던 블랙박스는 일일이 SD카드 칩을 블랙박스에서 분리하여 영상자료를 옮겨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적극적으로 신고하지는 못했었다.

 

그러다 올해 초 무선으로 블랙박스 녹화영상을 모니터링하고 핸드폰으로도 와이파이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블랙박스로 교체하였다.

 

"신세계!"라는 말이 저로 나왔고, 이전과 다르게 그때그때 촬영되는 위험성이 높거나, 염치없이 막무가내로 교통위반을 저지르는 차들은 웬만하면 안전신문고 블랙박스신고를 하고 있다.

 

나 혼자 이런다고, 교통준법의식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내 주변 내 동네 내 생활반경 안에서 만큼은 위험요소를 줄여나간다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계속 쭈욱 교통위반 자동차들을 신고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