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sports

2026 프로농구 신인왕 후보, 남자농구 KBL 순위 연봉 (강성욱, 김건하, 문유현, 강지훈)

by 올그레이트 2026. 1. 6.
반응형

2025-2026 KBL 프로농구 시즌이 반환점을 돌면서 생애 단 한 번뿐인 신인왕 타이틀을 향한 루키들의 경쟁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은 특히 대학 무대를 평정하고 일찍이 프로에 도전장을 내민 얼리 엔트리 선수들과 즉시 전력감 대어들이 대거 등장하며 팬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유력한 신인왕 후보인 강성욱, 강지훈, 김건하, 문유현의 활약상을 집중 정리해 드립니다.


SK 강성욱 프로필 신인왕 후보

나이 : 2004년생

키 : 183cm

포지션 : 포인트가드

학교 : 안양호계중 - 안양고&제물포고 - 성균관대

프로입단 데뷔 : 2025년 1라운드 8순위 수원KT 입단

 

 

서울SK 나이츠의 강성욱은 신인답지 않은 패기와 자신감으로 무장된 신인왕 유력 신인선수다.

 

현재까지 성적과 활약상만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신인왕이 가장 유력해 보이는 선수다.

 

성균관대 시절부터 화끈한 득점력과 저돌적인 돌파로 주목받았던 그는 프로의 높은 벽 앞에서도 전혀 위축되지 않고 자신만의 플레이를 보여주는 강성욱이다.

승부처에서의 과감함이 돋보이는 강성욱은 SK의 주전 가드가 부상이나 휴식으로 공백이 생기면 200% 이상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그래서 점점 출전 기회와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 강성욱이다.

 

전희철 감독이 중요시하는 속공 상황에서 보여주는 빠른 스피드와 외곽포 능력은 SK의 팀 컬러와 매우 잘 맞는다.

 

기록적인 면에서도 득점과 스틸 등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며 신인왕에 가까워지고 있는 강성욱이다.

 

무엇보다, 강성욱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아버지가 강동희라는 것이다.

 

프로야구 전설 이종범의 아들 이정후가 아버지의 명성 이상의 활약을 이어가는 것처럼 강성욱도 신인임에도 강동희의 후광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강동희 이상의  이름값을 한국농구계에 남겨줄 것으로 기대되는 그다.


고양 소노 강지훈 프로농구 신인왕후보

나이 : 2003년생

키 : 200cm

포지션 : 센터

학교 : 독정초 - 호계중 - 삼일상업고 - 연세대

프로입단 : 2025년 전체 1라운드 4순위 고양 소노 입단


고양 소의 강지훈은 유력 2026 신인왕 후보 중 유일한 빅맨 센터 포지션 선수이다.

 

2미터가 넘는 신장에  민첩한 빠르기까지 갖춘 그는 고양소노 의 골밑을 책임질 차세대 주전센터로 기대되는 강지훈이다.

 

화려한 기술보다는 팀 수비와 리바운드라는 기본기에 충실하며 출전 시간을 점점 늘려가고 있는 강지훈이다.

 

피지컬이 뛰어난 외국인 용병선수와의 몸싸움에서도 영리한 위치 선정으로 파울 트러블을 피하며, 골밑에서 버티는 힘이 강점이다.

 

무엇보다 공격 리바운드 이후의 세컨드 득점 찬스에서 골로 이어지는 콤비네이션을 여러 번 보였다.

 

센터 빅맨으로서 데이터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는 수비 공헌도 높은 강지훈은 농구전문가들로부터 기여도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현대모비스 김건하 KBL 2026 신인왕 후보

나이 : 2007년생

키 : 174cm

포지션 : 포인트 가드

학교 : 천곡초 - 화봉중 - 무룡고

프로 입단 : 2019년 울산현대모비스 연고 지명

현소속 : 현대모비스 

 

현대 모비스의 김건하는 '천재 가드'라는 수식어에 걸맞은 영리한 경기 운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려한 개인기보다는 팀 동료의 찬스를 살려주는 패스 센스와 경기 흐름을 읽는 눈이 탁월합니다.

현대모비스와 같은 스타 플레이어가 많은 팀에서 신인이 주도적으로 경기를 운영하기란 쉽지 않지만, 김건하는 선배들과의 호흡에서 연차를 무색하게 만드는 안정감을 보여줍니다.

 

김건하는 무룡고를 졸업하자마자 고졸 상태로 바로 프로에 입단하였으며, 정식 프로 데뷔는 2025년이라고 봐도 된다.


프로농구 안양 정관장 문유현

나이 : 2004년생

키 : 180cm

포지션 : 포인트 가드

학교 : 송정초 - 화봉중 - 무룡고 - 고려대

프로입단 : 2025년 1라운드 1순위 드래프트 안양정관장

 

입단 전부터 가장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았던 문유현이다.

 

당연히 전체 프로농구 입단 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1순위로 안양 정관장에 입단하였다.

 

문유현은 고려대 시절부터 이미 완성형 가드로 평가받던 선수다.

 

프로농구 KBL 입성 후에도 특유의 리듬감 있는 드리블과 정확한 미드레인지 점퍼를 앞세워 이미 팀의 핵심 식스맨으로 자리 잡았다.

 


문유현은 수비수가 예측하기 힘든 변칙적인 타이밍에 슛을 시도하거나 돌파를 성공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마치 NBA 스태판 커리처럼 클러치 상황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본인의 플레이를 가져가는 대범함을 농구 코트에서 보여준다.

 

강성욱과 함께 0순위 신인왕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문유현은 안양정관장의 스타 선수들 속에서도 주눅 들지 않고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공수 양면에서 높은 활약을 보이는 문유현이다.

 

위 네 명의 후보 모두 각기 다른 강점을 지니고 있어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결국 신인왕 수상을 가를 결정적 요인은 꾸준함과 팀성적, 그리고 개인성적이 아닐까 싶다.

 

무엇보다 부상 없이 경기 출전 기회를 많이 가지면서 팀을 플레이오프로 이끄는 루키가 신인왕 투표에서 유리하리라 보인다.

과연 2026년 KBL 신인왕 타이틀은 누가 거머쥘 것인지 기대되며, 일생의 단 한 번의 기회만 있는 신인왕 경쟁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2026 프로농구 순위 전체

 

포스팅을 작성하는 오늘 기준으로 1위 창원LG, 2위 안양 정관장, 3위 원주DB, 4위 서울 SK / 부산KCC 순이다.

 

1위~6위까지의 중상위권 순위경쟁이 치열해 보인다.

 

6위 수원KT가 언제 1위로 올라가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박빙의 순위싸움을 벌이고 있는 KBL 프로농구 순위다.


2026 KBL 남자 프로농구 연봉 순위

2026년 남자농구 KBL 국내선수 연봉 순위다.

 

상위권 1위부터 보면, 김선형, 허훈 순으로 이어진다.

리솜 레스트리 포레스트 차이, 제천 리솜포레스트 호텔 타워클린 후기

 

리솜 레스트리 포레스트 차이, 제천 리솜포레스트 호텔 타워클린 후기

안녕하세요. 올그레이트입니다. ​ 오늘은 치유의 도시로 유명한 제천 대표 숙박 리조트 호텔 리솜포레스트 레스트리를 소개합니다. 직접 제천 리솜 레스트리 타워클린 호텔에 머물면서 촬영했

allgreat.tistory.com

강지유 치어리더 직캠 모음, 여자배구 몸매 프로농구 미녀치어리더

 

강지유 치어리더 직캠 모음, 여자배구 몸매 프로농구 미녀치어리더

안녕하세요. 올그레이트입니다. 오늘은 프로배구, 프로농구, 프로야구 등 스포츠 경기장에서 연예인급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강지유 치어리더를 소개하겠습니다. 치어리더 강지유는 뛰

allgreat.tistory.com

 

반응형